Microsoft PowerPoint – phd_proposal
우여곡절 끝에 프로포절 디펜스를 마쳤습니다. 다행히도 통과했습니다.
두가지 생각을 합니다. 첫번째는 교수들의 질문을 제대로 알아 듣지 못했는데 그것을 부끄럽더라도 다시 물어보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계속해서 곁가지 이야기들만 하고, 간단하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들에도 속시원히 대답하지 못하였습니다. 지금의 제 영어 수준을 받아들이고 더 떳떳하게 못 알아들은 부분을 말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는 제 논문 주제의 이야기를 흐름을 만드는 과정에서 선행되어야 하는 연구들 중에 아직 손도 안 댄 부분들에 대한 질문이 있었습니다. 사실은 연구를 서포트하고 있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부분들에서 많은 아이디어가 나왔고, 거기에서 중요한 문제들을 파악한 것인데 그것을 솔직히 말하지 못했다는 것입니다. 항상 정말 솔직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부끄러움과 혹은 어떻게 말해야 적절한 것인지 모르는 상황 속에서도 항상 정말 진실되고 솔직한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 그런 쉬운 질문을!
당연히 애 크는 속도죠 ㅋㅋ
와~ 범브리아빠 축하축하!!! 애 크는 속도와 논문진행속도..어느것이 더 빠를까요? =) 애는 돌아서면 크던데..ㅎㅎ
아….. 그러고 싶습니다. 저도 다섯 항목에 다 Yes할 수 있는 그 날을 꿈꾸며……
(뭐 지금 다 No 인것은 아닌데요. 매일 매일 교수 기분이 어떤지 눈치를 보는 삶이 조금 힘들어서…. 나중에는 보스 눈치보는 삶일까요?)
빨랑 빨랑 정리하고,
저희동네로 오세요~ ㅋㅋ
감사합니다. 근데 프로포절 끝나니 더 바쁘네요…ㅡㅡ;
형제방/ 자매방 제공됩니다…ㅋㅋ
아…. 축하드릴 일이네요.
답답해하시는 부분 이제부터 조금씩 해결하시면 되지요.
저도 12일에 DC가면 소똥아빠와 저희부부 중 누굴 재워주실건가요?? ㅎㅎ
앗, 그러시군요.
며칠간 머무시나요? 저희집 항상 오픈입니다~
고생많았다, 그리고 계속 고생해야겠지? 나는 12일에 디씨 방문예정이다.